관리 메뉴

I'm 딴데

GA(보험대리점)구성인원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 본문

프라임에셋/GA대리점

GA(보험대리점)구성인원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

딴데token 2010. 2. 19. 10:56

보험법인대리점(GA)의 사전적인 의미는 다양한 보험상품의 판매가 가능한 보험영업 조직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GA는 내부적 상황(실적, 원수사의 수수료지급율, 사무실임차, 업무지원,etc..)으로 인해 특정보험사의 집중(생보1개사, 손보1개사)계약구조의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GA의 조직빌딩을 위한 리쿠르팅 과정에서 대부분 GA CEO의 출신배경(손보냐? 생보냐?)에 따라 구성원 비율이 CEO의 보험 출생지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생보와 손보출신의 원초적인 가치관(?) 또는 영업스타일을 포함한 전반적인 차이성에 관한 이해부족에 기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말해서 생명보험FC가 GA대리점에서 손해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과 손해보험FC가 생명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과 시간이 극단적으로 다르다는 것은 본인이 GA의 사용인 경험이 있다면 아마도 공감할 만한 부분일 것입니다. 

이것은 생명보험 또는 손해보험 대리점에서 타조직을 유치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요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생명보험FC와 손해보험FC의 가치관과 영업환경적인 측면을 서로 이해하고 인정할 수 있다면 조직의 빌딩과 융합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것은 절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라며...^^  

  

 생명보험설계사와 손해보험설계사의 차이점. 

 

손해보험FC

생명보험FC

조직문화

개별적
-원수사의 리쿠르팅시스템구조에 기인
(팀원의 실적에 대한 인센티브커미션개념이 없음)

팀문화(매니저&FC)
-팀원실적에 대해 매니저는 일정액의 인센티브 커미션발생
→조직이동시 대부분 타사로 함께 이동

근태(勤怠) 

개방적/자율적
-사복출근자 有

아침미팅문화
-출근중시 / 복장중시

상품판매

생보상품에 대해 부정적
-보장 : 손보>생보
-변액 : 그냥(^^) 부정적

손보상품은 금액이 작아 보완상품으로 인식하는 경우 있음
-고객 필요시 컨설팅
-손보상품 및 보상규정에 대한 이해부족

업무처리

즉흥적(?)/유동적
-청약 및 보험금접수등이 FAX로가능

원칙적
-원본접수의 업무처리에 적응되어 있음

유지율
RISK인지도

거의 없음
-유지율과 수수료율 비연동

매우 예민함
-유지율과 수수료지급율 연동되어 유지율이 낮아지면 불이익발생

보유
계약건수

상대적으로 생명보험설계사보다 많은건수의 계약보유

계약건수는 적으나 총납입보험료는 많을수 있음
-고액계약등..

소속이직의
중요체크포인트

우선순위

수수료 → 회사의 비젼

회사의 비젼 → 수수료

법인합류후
상품판매경향도

손해보험상품 주력
-생명보험상품판매율 매우 낮음(거의 없음)

손해보험상품 판매율 높음
-생명보험상품 판매율 낮아짐

 ※ 물론 현재 손해보험 원수사에서는 특화채널 형식의 타이트한 영업조직을 만들어 기존의 손해보험사 문화를 싹~청소하고 생명보험사의 영업환경을 지향하는 조직이 있으나 일반적인 비교를 위해 제외합니다. 




 GA(보험법인대리점)내의 조직은 오로지(only)생명보험출신의 설계사로 또는 only손해보험 출신의 설계사로만 구성되어서는 안됩니다. 종전에 말했듯이 조직구성원의 다양성과 리쿠르팅시장 선택의 폭을 늘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문화 다채널의 구성원의 융합과 조화가 절실히 필요한 것입니다.

 서로다른 색을 가진 구성원들의 조화를 이루어 낸다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로다른 고유의 색을 인정해주고 이해할 수 있어야만 짜임새 있는 조직(GA)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손해보험 또는 생명보험설계사가 GA에 합류해서 발생할수 있는 FC의 업무처리에 대한 항의(?^^)입니다.

 -손보출신FC 曰 :
손해보험은 전산상으로 다 심사 받을 수 있는데 왜 모 생명보험사는 청약서 원본까지 먼저 제출하라고 합니까?

-생보출신FC 曰 : 
 생명보험은 실효 당월에는 보험료 입금만 하면 부활해 주는데 왜 손보는 부활청약서를 제출하라고 합니까?

-손보출신FC 曰 :
손해보험은 FAX로 보험금 청구하는데 왜 생보는 얼마 되지도 않는 금액때문에 무조건 원본만 제출하라고 합니까?
..........................
..........................
..........................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조직내의 융합... 쉬운일은 아니지만 반드시 풀어야 할 GA의 과제입니다. 





GA설립을 준비하는 사람들
프라임에셋 24본부장 문주원 010 2645 7987
 


 정제되지 않은 야생의 정보공유를 추구합니다
"GA설립을 준비하는 사람들"
<프라임인스넷,GA설립,보험대리점설립,프라임에셋,지사개설,지점개설,보험법인대리점,보험독립대리점,법인설립절차,GA추천,보험대리점,지점설립절차,보험사이직,수당체계,보증보험,보험영업등 정보제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