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딴데
생명보험GA(대리점)이 손해보험조직을 유치하지 못하는 이유는?.. 본문
대략적인 이야기이지만 생명보험FC와 손해보험FC의 영업적 마인드와 환경인식에 대한 차이점을 기술한봐 있습니다.
아래내용을 펼쳐보시면 생보와 손보설계사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돌이지만 ... 분위기는 많이 다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생명보험+손해보험의 영업조직을 빌딩함에 있어 다수의 GA가 내부 실적면에서는 손/생보의 혼합판매가 이루어지지만 구성인원 측면에서는 생명보험법인의 재무컨설팅이란 전문조직양성을 목표로하여 처음부터 인원구성의 밑그림에서 손보조직을 배제 할 수도 있으나....
그보다 현실적으로 손보조직 유치에 적극적으로 임하더라도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접점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맞는 말일 것입니다.
(서로 다른 색의 분필이 학습효과를 높인다)
생명보험 실적이 1,000 여만 내외의 GA를 살펴보면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사무실 경비(임대료, 보증금..)를 지원하는 특정 보험사의 실적에 집중해야하며, 손해보험은 여러회사와 거래하는 것보다 실적과 수수료지급율등의 문제로 한군데 정도만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과거~현재까지 일부 GA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취급사는 1~2군데는 해당GA의 코드이고, 나머지는 타법인코드운영하는 형태가 많음..)
예를들어 생보GA가 생보실적은 1,000만원이고 손보실적이 500만원이라면 각각의 보험사로부터 실적에 해당하는 수수료 지급율이 적용될 것입니다.
이 중 생보는 사무실 임차문제로 타회사의 코드를 운영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고 손보는 500만원에서 2군데 코드를 운영하면 실적이 1/n → 1/2 ☞ 250만원이 된다면 수수료율은 더욱 하락 할 것이므로 또한 다코드 운영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손보조직에게 제시할 수 잇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손해보험 조직의 질문
① 손해보험 장기계약에 대한 수수율은 어떻게 되나요?
② 자동차 보험 수수료율은 어떻게 됩니까?
③ 손보 장기/자동차 보험 업무처리 및 지원은 어떻게 됩니까?
생보GA조직의 답변
① → 장기보험 10만원 대비 X 500% 입니다.
② → 자동차수수료는 10~12% 입니다.
③ → 장기보험은 GA내 스탬의 보조를 받고 자동차는 영업소에 의뢰합니다.
" 하지만 저희는 생명보험에 대해 차별화된 영업스킬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저희의 전략을 공유한다면 생보에서 더 큰 매력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
물론 씨알도 안먹히는 답변입니다. ^^
손보조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수료이며 손보태생이 생보에서 큰매력을 느껴 일종의 교화(?)되기란 매우 오랜시간이 필요할 뿐더러 그러한 경우도 극히 드물기까지 합니다.
생명보험FC의 생보로의 전화을 바라기 보다는 생보상품의 필요성을 인지하도록하고 기존의 생명보험FC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간구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선택입니다.
생명보험대리점의 현실적 시스템 부재에 기인하는 손보조직 유치의 어려움은 어쩌면 앞서 말한 손보와 생보의 영업적 환경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만약 본인이 생명보험GA의 대표라면 이러한 어려움을 알고도 손해보험 조직의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까?
보험법인(GA)의 공통된 핵심사업(?)은 무엇이겠습니까?
당연히 GA의 수익(=실적)입니다.
수익발생의 근원인 영업조직을 자의적 선별에 의한 선택이 아닌 시스템 부재로 인한 일부포기(손보), 일부합류제안(생보)을 해야 한다면 그만큼 성장의 속도는 늦쳐질수 밖에 없으며 성장속도의 둔화는 GA가 유지는 하되...자통법 시행에 따른 보험시장의 변화와 금감원의 감시 및 규제와 요구사항등으로 인해 유지가 아닌 도태해야만 하는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GA내에서 생보와 손보 설계사의 조화/융합이 필요하듯 GA(보험법인)는 2009년도 보험시장의 변화에 주목한다면 보험태생에 의한 영업조직을 일방적인 색色(손보or생보)로 구분하기보다는 손보/생보를 동시에 끌고 나갈 시스템을 만드는데 더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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