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딴데
금감원, 불완전 판매율 높은 'GA'규제 나선다 본문
이상징후 포착하는 '감시지표' 개발…상시감시체계 구축
업계 미달 30% 소명요구하고 현장검사 실시키로
금융당국이 최근 규모가 커지는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에 대한 규제의 '칼'을 빼들었다. 현재까지 GA의 경우 불완전 판매율이 높지만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아 적절한 규제방법이 없었다.
금융감독원은 2일 GA의 불건전 영업행위 등 이상징후를 선제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감시지표'를 개발하고 '불건전 영업행위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는 설계사 이동이 급증함에 따라 불완전판매를 비롯한 불건전 영업행위가 다수 발생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GA의 지난해(3~12월) 신규 보험 판매액은 23조3430억원으로 전체 보험 판매액의 36.6%를 기록해 전년 동기(30.58%)보다 비중이 증가했다. 이 기간 GA에 소속된 보험설계사 수도 16만3896명에 달해 전체 설계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1.96%에 달했다.
반면 이직율이 높고 모든 보험사 상품을 취급하는 GA의 경우 불완전 판매율이 타 채널보다 높다. 불완전 판매율이란 품질보증해지와 민원해지, 무효건수를 신계약건수로 나눈 비율로 이 비율이 높을 수록 그만큼 부실판매가 많다는 것을 의미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중략>.................................
업계 미달 30% 소명요구하고 현장검사 실시키로
금융당국이 최근 규모가 커지는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에 대한 규제의 '칼'을 빼들었다. 현재까지 GA의 경우 불완전 판매율이 높지만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아 적절한 규제방법이 없었다.
금융감독원은 2일 GA의 불건전 영업행위 등 이상징후를 선제적으로 포착할 수 있는 '감시지표'를 개발하고 '불건전 영업행위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는 설계사 이동이 급증함에 따라 불완전판매를 비롯한 불건전 영업행위가 다수 발생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GA의 지난해(3~12월) 신규 보험 판매액은 23조3430억원으로 전체 보험 판매액의 36.6%를 기록해 전년 동기(30.58%)보다 비중이 증가했다. 이 기간 GA에 소속된 보험설계사 수도 16만3896명에 달해 전체 설계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1.96%에 달했다.
반면 이직율이 높고 모든 보험사 상품을 취급하는 GA의 경우 불완전 판매율이 타 채널보다 높다. 불완전 판매율이란 품질보증해지와 민원해지, 무효건수를 신계약건수로 나눈 비율로 이 비율이 높을 수록 그만큼 부실판매가 많다는 것을 의미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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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GA대리점에 대한 불완전 판매에 대한 기사가 눈에 띄게 많이 검색된다 했더니.... 금융감독원에서 이런 대체(?)안을 내놓았네요..기사내용중 <불건전 영업행위 상시감시 체계>라는 것을 구축하여 감시/감독하겠다고 하는대... 언듯 이해는 잘 안됩니다. 이 시스템을 가지고 어떻게 '상시'로 감독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어서 말입니다.
그런대 기사를 읽다보니 GA시장이 불과 몇년전과 비교해도 정말 놀라운 성장추세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설계사수 16만원여명으로 전체 설계사의 41%의 비중...보험판매액은 36%의 비중...
이제는 GA가 일개 판매채널이 아닌 보험시장의 큰 주축시장으로 변해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성장하는 GA시장에서 파생되는 여러가지 '잡음'을 정리해 나간다면 더 좋은 영업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것이라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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