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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생명보험 사업의 현황과 시사점

딴데token 2012. 5. 14. 09:39

제목 : 온라인 생명보험 사업의 현황과 시사점

KIRI 보험연구원

 

 

 

 

[요약]
최근들어 생명보험업에서 온라인 판매채널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짐. 그간 손해보험을 비롯한 은행 및 증권업의 온라인상 거래는 활성화되었으나, 생명보험은 소극적인 입장이었음.

미국에서는 온라인 생명보험사업이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되어 지속적인 확대 추세에 있으며, HSBC, American National Life 등이 온라인을 통해 영업하고 있음. 일본의 경우 2008년 온라인 전용 생명보험회사인 SBI AXA(현 Nexitia Life)와 Lifenet이 설립외었으며, 판매실적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이들 회사들은 인터넷에 익숙한 연령층과 저소득층을 주 고객층으로 하여 정기 및 의료보험 등 표준화된 상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생명보험이 국내에서도 활성화될 경우 해외사례와 마찬가지로 표준화된 생명보험상품에 대해 사업비 절감을 통한 보험료 인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그러나 온라인 생명보험은 비대면태널에 해당되어 설명의무나 적합성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불완전 판매 문제가 상존할 수 있고, 보험료 견적, 건강검진, 청약, 계약체결 등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므로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심각할 수 있음. 한편, 표준화된 상품 위주의 공급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기존 판매채널과의 마찰 가능성도 있을 수 있음. 따라서 온라인 생명보험 사업모형을 설계하는 회사의 경우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고려가 중요함.

감독당국의 경우 보험료 인하라는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채널 활성화로 보험회사 간 과도한 가격경쟁이 야기되고 이에 따라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수도 있어 지속적인 감독과 모니터링이 중요함.

 

 

KIRI_20120510_183452.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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